충치치료
충치는 구강 내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생긴 산에 의해 치아가 녹아 생깁니다. 
충치초기는 아주 미세한 흰 반점의 형태로 시작하여 점차 갈색으로 변해 깊고 커지면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앞니의 경우 눈에 잘 보이나, 어금니의 경우 많은 홈과 구멍에 의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아 지나치기 쉬우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아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치치료는 크게 신경까지 도달하지 않은 경우와 신경까지 도달하여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로 나뉩니다. 
신경이 손상되지 않은 경우는 보통 아말감, 레진, 골드 등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아말감 - 당일 치료가 가능하며 꽤 오래기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심미적으로 좋지 않고, 금에 비해 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진 - 치아 색깔과 비슷하여 앞니에 생긴 충치치료에 효과적이며 강도도 높아져 어금니에도 많이 쓰입니다. 
인레이 - 강도가 매우 높아 어금니에 생긴 충치에 아주 효과적이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재료입니다.





진행과정
1단계 : 법랑질만 썩은 상태 - 통증이 없으며 치료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 표면의 법랑질만 썩은 상태인데, 자세히 관찰해 보면 까만점이 보이는 단계입니다. 혼자서는 발견하기 어렵고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발견될 수 있습니다.

2단계 : 상아질까지 썩은 상태 -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는 아프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3단계 : 신경에 염증이 생긴 상태 -  점점 아프기 시작하며, 어떤 분들은 밤에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간혹, 아무 증상을 못 느끼는 분들도 있으나, 썩은 부분을 없애고 때우는 충치 치료를 하기에는 늦은 상태입니다.

4단계 : 이 뿌리까지 썩은 상태 - 염증이 조직을 따라 퍼져서 이 뿌리까지 손상된 상태입니다. 음식을 씹을 수도 없게 됩니다. 심하면 잇몸까지 붓고, 뼈 전체가 붓기도 합니다. 뿌리 끝의 고름이 잇몸을 뚫고 나오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1단계 : 충치가 진행되어 미네랄 성분이 빠져 나간 부위를 다시 채워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양이 작기 때문에 살짝만 제거하고 치아색깔이 나는 재료로 메꾸어 주는데 충치의 크기가 아주 작을 때는 예방레진 충전. 약간 클 때에는 레진으로 메우면 됩니다.

2단계 : 충치의 양이 크면 레진으로는 약간 무리가 있어, 인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전엔 아말감으로 많이 했어나, 수은이 함유되어 있어 그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아 요즘은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3단계 : 신경조직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1,2 단계의 치료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염증부위를 제거

하는 신경치료는 해야 하고 치아를 씌워줘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약하고 푸석푸석해 지기 때문에 꼭 씌워줘야 하고, 안 씌우면 식사 중 깨져버립니다.

4단계 : 사실, 충치 3단계에 들어서면, 얼마 되지 않아 바로 4단계로 넘어오게 됩니다. 치료는 똑같이 신경치료를 하고 씌워주는 것이지만, 4단계가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 치료를 여러 번 받아야 합니다. 심할 경우 발치를 해야 합니다.











오시는길 월 오전 10시 ~ 오후 6시 반, 화수목금 오전 10시 ~ 오후 5시 반,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1시 반, 점심시간 오후 1시~ 오후2시
카카오톡
비급여수가표
오시는길
개인정보처리방침